자유 형식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

자유 형식의 경우 분량은 총 2,000자 내외, 질문은 4개 정도가 적당합니다. 즉, 질문별 500자로 맞춰 답변하시면 됩니다.
질문이 없는데 어떻게 답변할지 막막할 때는 가장 많이 쓰이는 주요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.
1. 지원동기
2. 자신의 장점/강점 소개
3. 성장 과정(경력 사항)
4. 입사 후 포부
자유 형식은 주어진 형식이 없어 막막할 수도 있으나 오히려 자기가 가진 스펙과 이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스스로 구성할 수 있어 좋습니다. 판에 박힌 대답을 복사 붙여넣기 하지 마시고 질문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지원자에게 유리한 질문을 스스로 유도해서 답변하는것이 중요합니다.

PREP 기법
PREP 기법에 맞춘 지원자 장점/성격 답변하기
추가로, PREP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, PREP 기법은 성격의 장단점/지원자 강점 등을 이야기할 때 유용한 작성법입니다.
Point 주장
Reason 이유
Example 예시
Point 주장
주장을 먼저 이야기하고,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이유와 예시 그리고 앞의 근거에 의해 다시 한번 논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작성법입니다.

자기소개서 관리 방법
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관리 방법으로는 자신이 작성한 날짜와 지원했던 기업/직무를 적어두고 언제든 다른 관련 직무나 산업분야에 지원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저장해두어야 합니다. 또한 여러 번 수정과 보완을 거치다 보면 어느 게 제일 처음 썼던 문서이며 그다음 무엇인지 헷갈린 경우가 많습니다. 몇 번째 수정을 거친 문서인지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. 그리고 폴더 또한 분류해서 자기소개서 파일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답글 남기기